푸코소식

푸코소식

사이버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해 오늘도 뛰고 있는 푸코소식을 들어봐요.

소식

2021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사이버정글 가디언 '푸른코끼리' 소식(3~4월)

등록자 : 푸른코끼리 조회수 : 634회 등록일 : 2021.04.26

첨부파일 : 

안녕하세요. 여러분! 푸하!(푸코하이)

나들이의 계절, 싱그러운 봄입니다. 아름다운 꽃들과 행복한 하루하루 보내고 계신가요? ^^

푸른코끼리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아주 아주 바쁜 나날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엄청난! 폭발적인! 관심을 가져주고 계신 '학교로 찾아가는 청소년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소식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작년에 이어 2021년 푸른코끼리의 학교로 찾아가는 예방교육은 3월 초부터 모집이 시작되었는데요,

전국 17개 시.도를 대상으로 교육에 참여할 학교를 모집했습니다! 학교 선생님들의 열렬한 지지와 관심으로 25개교 250학급을 목표로 한 올해 교육에 200개교 1,000학급이 넘는 신청이 들어왔어요!!!!

 

그래서 푸른코끼리는 서둘러 탐험가들과 함께 3월부터 우리 청소년들을 만나러 모험을 시작했답니다 :)

출바~~알!!

<여기서 잠깐!>

푸른코끼리 학교로 찾아가는 예방교육은 학교의 자발적 신청 하에 진행하였습니다.

교육출강 인원은 코로나 키트를 구비하여 발열체크 및 손소독을 수시 실시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따르고 학교요청사항 및 코로나 안전수칙을 준수하여 교육을 진행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코로나 상황에 맞춰 팀단위 체험활동에서 개별활동중심 교육으로 변경하여 진행되었습니다.

 

3월 교육현장

대전동명초등학교

대전광영시 소재

가장 처음으로 방문한 학교는 어디일까요?

바로바로 대전에 위치한 동명초등학교였어요!

2021 푸른코끼리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_대전동명초 ⓒ푸른나무재단

1학년에 10명이 채 되지 않는 소학교였는데요, 3~6학년 아이들이 푸코가 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올해 방문하는 첫 학교인만큼 저희 탐험가들도 기대를 가득 안고 갔죠!

​작년에 이어 계속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두기하며 교육이 시작되었어요. 교육을 듣기 전, 미리 학습하고 온 1~2차시 사전학습 내용을 복습하고 우리가 주위에서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상황들을 예시로 하며 사이버폭력에 대해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그리고 딜레마 토론을 통해 누구든지 사이버폭력을 경험할 수 있음을 알고 그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처하고 행동해야 하는지 고민해보는 시간이었어요.

원당초등학교

경기도 고양시 소재

두번째 학교는 경기도 고양시에 위치한 원당초등학교입니다!

원당초 친구들의 하이라이트는 사이버폭력 피해자의 입장을 이해하는 '푸코의 목소리가 보여' 바로 푸.목.보. 미션이었습니다.

어찌나 위로의 메시지를 잘 작성해주었던지... 오히려 저희가 위로받고 가슴이 따뜻해졌습니다.

잠시 우리 친구들의 위로 메시지 한번 살펴보고 올까요?

2021 푸른코끼리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_원당초 ⓒ푸른나무재단

4월 교육현장

내정초등학교

경기도 성남시 소재

4월은 성남에 위치한 내정초등학교를 시작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한 학년에 7학급이 있는 꽤 큰 학교였어요!

2021 푸른코끼리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_내정초 ⓒ푸른나무재단

작은 손으로 연필을 잡고 사이버폭력 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을 적어보기도 하고, 친구와 얼마나 텔레파시가 통했는지 맞춰도 보면서 즐거운 아이스브레이킹을 시작으로 사이버폭력을 당한 친구에게 힘이 되는 메시지도 적어보았어요. 이런 활동들을 통해 친사회적 6가지 능력을 키워가며 더욱더 친구를 배려하는 내정초 친구들이 되기로 약속했답니다!

도수초등학교

경기도 광주시 소재

이번에는 경기도 광주로 향했습니다. 도수초 친구들을 만나기 위해서였죠!!

2021 푸른코끼리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_도수초 ⓒ푸른나무재단

도수초 친구들은 발표를 굉장히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열정만점 친구들이었어요.

나의 생각을 정직하게 있는 그대로 말하며, 친구가 이야기 할 때는 마음을 활짝 열고 귀담아 들어주는 배려 넘치는 친구들이었습니다.

또한 본인도 푸른코끼리 탐험가 선생님처럼 나중에 커서 훌륭한 탐험가가 되고 싶다는 친구의 교육 후기를 들으며 행복했던 교육이었습니다.

인천개흥초등학교

인천광역시 부평구 소재

5번째 방문학교는 인천개흥초등학교입니다.

개흥초 친구들은 딜레마토론에 매우 몰입하며 열띤 토론자의 면모를 보여주었어요!

2021 푸른코끼리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_인천개흥초 ⓒ푸른나무재단

어떤 주어진 환경 속에서 단 하나의 선택을 해야하는 딜레마상황에 처음에는 선택 조차 너무 어려웠지만 나의 친한 친구, 나의 가족이라면 이 상황 속에서 나는 어떻게 행동했을까 를 함께 고민하며 실제 사이버폭력 상황을 목격하게 될 때 지혜롭게 대처하는 방법들을 스스로 깨달아가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아인초등학교

경기도 화성시 소재

다음 찾아간 학교는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아인초등학교입니다.

2021 푸른코끼리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_아인초 ⓒ푸른나무재단

아인초 친구들은 모든 미션에 참여도가 높았지만 그 중에서도 '대화 속 감염된 상황 추리' 미션에 활발한 참여가 있었습니다.

사이버 상에서는 같은 말이지만 감정 표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오해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직접 대화를 통해 느끼며 우리가 혹시 그런 말들로 친구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나 또한 서운하고 기분이 상했던 경험은 없는지 되돌아 보는 시간을 가졌어요.

인천효성서초등학교

인천광역시 계양구 소재

인천효성서초등학교에 푸코가 찾아갔습니다!

2021 푸른코끼리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_인천효성서초 ⓒ푸른나무재단

인천효성서초 친구들은 사전학습도 열심히 하고 참여를 해서 그런지 이미 사이버폭력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었어요. 사이버폭력의 유형마다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서로 발표하며 실제로 그런 일을 경험하게 된다면 나 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주겠다는 따뜻한 마음까지 가지고 있었답니다.

함열초등학교

전라북도 익산시 소재

밝은 에너지가 넘쳤던 익산에 위치한 함열초등학교!

2021 푸른코끼리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_함열초 ⓒ푸른나무재단

올해 푸코 교육 중에서 가장 멀리 찾아간 첫 학교였죠! 전북 익산에 푸코가 찾아갔습니다~~

푸코가 찾아오기 며칠 전부터 설레임 가득했다는 함열초 친구들 :)

4차시의 교육을 모두 마치고 우리 모두 사이버폭력이 난무하는 정글에서 서로를 지키는 사이버정글 가디언으로 거듭났어요! 인증서를 모두 들고 멋지게 한 컷!

교육 받은거에서 끝나지 않고 모두 앞으로도 정약용책배소 실천하며 멋진 가디언이 되어 줄거죠? ^^

공주중동초등학교

충청남도 공주시 소재

충청남도의 첫 학교! 바로 공주에 위치한 공주중동초등학교입니다.

2021 푸른코끼리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_공주중동초 ⓒ푸른나무재단

고사리같은 두 손으로 사이버폭력을 경험한 친구에게 위로의 메시지를 작성하고 있네요. 실제로 사이버폭력의 피해를 당한 친구들에게 정말 큰 힘이 될 것 같아요. 우리 친구들 항상 주위를 둘러보며 방관하는 자가 아닌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는 멋진 친구들이 되길 응원해요! 공주중동초 화이팅!

서울용두초등학교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소재

이번에는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서울용두초등학교 입니다.

2021 푸른코끼리 학교로 찾아가는 사이버폭력 예방교육_서울용두초 ⓒ푸른나무재단

사이버정글 가디언의 복장을 하고 찾아간 우리 탐험가 선생님이 보이시나요? ^^

푸코와 똑같이 파란색 티셔츠와 가디언 모자를 착용하고 친구들과 함께 모험을 떠나기 위해 찾아왔습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서 그동안 우리가 제대로 알지 못해 지나쳤던 사이버폭력에 대해 이해하고 내 주위에 이런 일이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스스로 방법을 고민해보았던 서울용두초등학교 친구들!

정말 훌륭합니다!! 정.약.용.책.배.소. 잊지 않으셨죠? ^^

벌써 4월의 마지막 주네요. 아직 만나지 못한 2개 학교가 더 남았어요!

이번주 푸코와 탐험가 선생님들이 여러분을 만나러 대전과 인천에 찾아갑니다 :)

대전죽동초인천 미산초 친구들 우리 곧 만나요♡

TOP

도움상담

교육수강

교육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