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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연구 / 조사 자료를 확인하세요.
연구조사

사이버폭력 예방을 위한 연구 / 조사 자료를 확인하세요.

연구조사

연구 방법
본 연구는 2020년 12월부터 2021년 1월까지 전국 초등학교 2학년에서 고등학교 2학년에 재학 중인 청소년 1,500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설문은 학교와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자기보고식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표본 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오차 범위는 ±2.20%로 보고되었다. 모집단의 정보는 한국교육개발원의 교육통계 서비스의 자료를 사용하였다.
연구 내용
본 연구의 내용은 성별, 학년, 지역 등 인구통계학적 정보를 알 수 있는 문항과 사이버폭력 관련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사이버폭력 관련 문항에는 사이버폭력 인식과 견해를 묻는 ‘인식 및 일반 실태’, 사이버폭력 피해 경험을 묻는 ‘피해 실태’, 가해 경험을 묻는 ‘가해 실태’, 목격 및 방관 경험을 묻는 ‘목격 및 방관 실태’, 사이버폭력 예방교육 및 대책에 대한 기타 내용으로 알아보는 ‘예방 및 정책 실태’ 등으로 구성하여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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