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푸른나무재단의 학교폭력 · 사이버폭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피해를 경험한 학생들이 피해 후 가장 필요한 것으로
'가해학생의 진심어린 반성과 사과'에 뒤 이어, '피해학생이 마음의 상처를 회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이 필요하다는 점을 확인해 볼 수 있었고,
피해학생이 피해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로 '학교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서'가 높은 응답을 보였습니다.
이 결과, 학교폭력과 사이버폭력의 문제를 해결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어른들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습니다.
푸른나무재단, 푸른코끼리에서는 청소년이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과 사이버폭력으로부터 안전한 학교를 조성하는 '학교장 선언운동'에 동참할 학교를 모집합니다.
선언활동과 캠페인 진행을 통해 예방 문화를 선도하고 비폭력 문화를 확산할 국내외 많은 학교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학교장 선언운동이란?
"교장선생님,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학교폭력·사이버폭력예방 안전학교 만들기 캠페인"
기성세대인 학교장의 비폭력 선언을 통해 학교 중심의 적극적인 사이버폭력 예방 및 대처를 선도하고
교내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교내 비폭력 문화를 조성하여 국내·외 사이버폭력예방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하는 캠페인입니다.
• 학교장 선언운동 진행과정
① 참여신청
② 선정발표 확인 & 선정학교 공문 발송
③ 학교장 선언물품 & 캠페인 물품 수령
④ 캠페인 진행 & 자료 제출(진행사진 및 영상 원본, 개인정보제공동의서 등)
⑤ 영상 링크 홍보 & 만족도 조사 참여
⑥ 학교폭력 건수조사 참여 (12월 中 진행)
• 학교장 선언운동 모집구분별 진행내용
1. <신규 참여 학교> : 올해 첫 참여 학교
· 교장선생님과 학생이 함께 외치는 비폭력 선언 "푸른 선언운동 캠페인"
2. <재참여 학교> : '20년~'23년 中 1회 참여했던 학교
· 교장선생님, 학생, 학부모가 함께하는 “푸른 등굣길 캠페인”
3. <2회 이상 참여 학교> : '20년~'23년 中 2회 이상 참여했던 학교
· 교장선생님, 전교생이 다 함께하는 푸른약속 릴레이! “푸른 약속 캠페인”
※ 자세한 내용은 학교장 선언운동 모집 안내문을 참고해 주세요.
(소식 → 공지사항 → 학교장 선언운동 모집 게시글 → 모집 안내문 다운로드)
선언 물품
학생 리워드
현재 신청 기간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