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OX퀴즈

여러분은 푸른코끼리와 얼마나 닮아있나요? 간단한 테스트를 통해 여러분이 푸른코끼리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알아보아요. 자가진단에 이미 참여한 적 있어도 다시 참여할 수 있어요.

지금 사이버폭력에 대한 당신의 상태를 진단해 보세요

푸른코끼리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사이버폭력에 노출된 정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간단한 테스트를 제공합니다.사이버정글 가디언즈 푸른코끼리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 자가 진단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행률(0%)

Q1 사이버폭력이란,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다양한 전자기기를 매개로 하여 발생하며, 연령과 상관없는 대상(개인 혹은 집단, 또래 혹은 성인)으로부터 본인이 원하지 않는 피해를 받았다고 인식하고, 일회적 혹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발생횟수와 상관없이 일어나 피해를 주는 부정적인 모든 행위”를 일컫는다.
Q2 친구들끼리만 있는 단톡방에서 장난으로 욕을 하거나 놀리는 행동은 사이버폭력에 해당하지 않는다.
Q3 사이버폭력은 점점 감소하고 있어서 더이상 큰 관심을 갖지 않아도 된다.
Q4 사이버폭력 피해자는 정보통신기기(스마트폰, 컴퓨터)를 자주 확인하거나 사용하는 시간이 지나치게 많은 것, 혹은 SNS 상태 글귀나 사진의 분위기가 갑자기 우울하게, 부정적으로 바꾸는 모습 등을 보인다.
Q5 단체 채팅방 또는 SNS 등에서 누군가 나에게 욕설, 비방을 했을 시 나도 참지 않고 똑같이 대응해도 괜찮다.
Q6 사이버폭력 발생 시 피해 당사자의 부모, 교사 등 주변 어른들은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을 못하게 막고, 추가 피해가 나타나지 않도록 사이버폭력이 발생한 어플리케이션은 바로 삭제하도록 한다.
Q7 만약 우리 반에 사이버폭력이 일어났거나 사이버폭력을 목격하게 되었을 때, 피해자에게 피해 사실에 대해서 아는 척하는 것은 도움 되지 않으므로 철저히 모른 척하는 것이 좋다. 또한 다른 반과 다른 학년, 학교로 퍼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동참해도 된다.
Q8 사이버폭력이 발생했을 때 신고할 수 있는 기관, 단체의 전화번호는 아래와 같다. - 푸른나무재단(청소년폭력예방재단) 1588-9128 - 헬프콜(청소년 사이버상담센터) 1388 - 안전드림, 도란도란 117 (문자상담은 #0117) - 경찰청 112
Q9 사이버폭력은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기 때문에 예방방법이 딱히 정해져 있지 않다.
Q10 푸른코끼리는 사이버폭력이 없는 안전한 사이버세상을 만드는 사이버정글 가디언이다. 푸른코끼리는 평화와 안정을 상징하는 푸른색과, 정글 속 맹수로부터 무리를 지어 서로를 지키는 코끼리가 합쳐진 이름이다.
TOP